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옥천 정혜사

옥천 정혜사

옥천 정혜사

"蒼天"

작성자 : 무애심
작성일 : 2026-04-24 08:55:41
조회수 : 9

"蒼天"


향엄선사 개당(開堂:법을 펴려고 주석을 시작함)을 하자

위산선사가 사람을 시켜 서신과 주장자를 보내 오자

선사가 받고서 곡을 하되"아이고!(蒼天) 아이고(蒼天)"하니

僧이 이르기를 "스님께선 어찌하여 그러십니까?"하자

선사가 이르기를 "봄에 겨울의 영을 내리기 때문이니라"하였다.



문) 무엇때문에 '봄에 겨울의 영을 내린다' 하였는지 일러보십시요.

자동등록방지 댓글등록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390 [탁마합시다] "운력" 무애심 2026-06-09
389 [탁마합시다] "佛法的的大意" 장군죽비: 무애심 2026-06-09
388 [탁마합시다] "佛法的的大意" 무애심 2026-06-01
387 [탁마합시다] "옛부터" 장군죽비: 무애심 2026-06-01
386 [탁마합시다] "옛부터" 무애심 2026-05-24
385 [탁마합시다] "藥山" 무애심 2026-05-24
384 [탁마합시다] "藥山" 무애심 2026-05-17
383 [탁마합시다] "붓을 들어보이다" 장군죽비: 무애심 2026-05-17
382 [탁마합시다] 붓을 들어보이다" 무애심 2026-05-10
381 [탁마합시다] 산타파를 찾다" 장군죽비: 무애심 2026-05-10
1 2 3 4 5 >